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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시

시민여러분께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논산시 1,000여명의 공무원은 진정한 시민편의 서비스행정실현을 위해 "고객서비스헌장"을 공포하고 대시민 서비스 향상에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정서비스 마크개요

  •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개선의 결과로 자연(꽃, 새)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 (가운데:사람)을 생동감있게 형상화
  •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고 준비하는 행정기관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행정 서비스에 대한 행정기관의 책무를 강조
  • 명칭은 "행정서비스헌장마크"로 하되 약칭으로 "헌장마크"라 부르고 영문표기는 "Public Service Character"로 표기

행정서비스 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를 선정 이에 대한 서비스 이행 표준, 제공방법 및 절차, 의견수렴,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평가등을 정해 공표하고, 실천을 시민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 헌장 제정

새로운 법적 권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권리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것이며, 비법적인 수단을 통해 강제력을 확보 할 수 있는 새로운 권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행정서비스 헌장전문

우리 논산시 공직자 모두는 모든 시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모두가 편안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겸손한 자세로 시민을 진정한 고객으로 모시고 받드는 봉사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께서 건강한 삶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의 시정참여를 확대하고 가능한 모든 행정을 공개하는 투명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부당한 민원처리로 불편·불만을 끼쳐드렸을때에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에 관한 의견이나 불편사항을 말씀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도입 배경

1991년 영국의 메이저총리에 의해 처음으로 행정개혁의 일환으로 도입된 제도로서 시행결과 만족 할 만한 성과를 얻어 많은 나라에서 이를 받아들였으며, 우리나라도 개혁의 일환으로 도입하여 그 동안의 행정서비스 제공이 행정기관 편의위주로 이루어져 주민이 원하는 내용의 서비스는 물론 그 수준도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등 국민의 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이 낮았기 때문으로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 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성이 요구되며「깨끗하고 공정한 정부」가 원하는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정부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전략의 수단 확보 차원에서 제기

행정서비스 왜 만들어야하는가?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공공조직의 임무를 명확히 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써 활용이 가능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수준을 제고시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 시킴으로써 공공서비스의 내실화를 지향 공무원과 시민들의 암묵적인 관계에서 명시적 관계로 도덕적 의무가 강력한 법률적 의무로 전환

헌장의 구성

  • 헌장전문
  •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시민)에게 협조요청하는 사항
우) 32987 충청남도 논산시 시민로210번길 9 (내동) 대표전화 ☎1422-17 / 당직실 ☎041-746-5700~2 | FAX. 041-746-5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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